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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인을 타겟으로 하는 유튜브 마케팅



구글 코리아의 진민규 부장님께서는 모바일 비디오 앱에 특화된 다양한

전략에 대해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출처 : YouTube – pharkil 개인 채널]

이 영상을 모르시는 분은 없겠죠? 현재 이 영상의 조회수는 

1,300만이라고 합니다. 전국민이 다 보는 영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 사람들은 모바일을 통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수 많은 컨텐츠 중 특히 동영상 컨텐츠를 많이 시청한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LTE속도와 모바일 보급률에 있어서 세계 1위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모바일 조회수는 가장 높다고 합니다.


동영상은 사람이 1분 동안 시각, 청각 등 모든 감각을 동원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의 양이 가장 큰 컨텐츠라고 하는데요.

반지의 제왕을 책으로 읽는 것보다 한 편의 영화로 본다고 가정했을 때

영화를 통해 더 빠르고 쉽게 이해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유튜브에서는 매일 32억회 이상의 조회수가 발생하다 보니 

대부분 기업들에서는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순간 일명 ‘대박’을 

꿈꾸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1분에 업로드 되는 

비디오는 300시간에 이르며 브랜드에서 제작한 비디오 중 1만뷰 이하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비율이 80%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부장님께서는 유튜브에서 

영상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도움되고, 재미있고, 감동을 주는 

컨텐츠를 만들되 모바일에 특화된 컨텐츠를 만들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4가지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첫 번째는 짧고 간단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동영상을 

보게 되는 순간들을 생각해보면 대부분 출근길에 지하철에서 잠깐 보거나 

화장실에서 보거나, 남자분들은 담배 피러 가는 시간을 활용해

동영상을 보는 분들이 많은데요. 짧은 시간을 활용해서 보기에 동영상 컨텐츠는 

재생 시간이 길어질수록 조회수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유튜브 성공 캠페인들의 동영상 재생시간을 살펴보면 그 중 60%는 30초에서 

2분 정도의 길이라고 합니다. TV 광고의 15초보다는 좀 길죠? 



[출처 : YouTube – OgilvyCT 채널]

독일 명차인 아우디에서도 유튜브를 활용해 새로운 R8 런칭을 알리는 

5초 광고를 집행했었습니다. 실제 유튜브 광고는 30초 이상을 유저가 봐야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에 이런 광고는 출품용이고 집행이 안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제작자 분들이 있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리얼타임입니다. 브랜드에서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면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참 많죠. 이럴 때는 사회적인 이슈와 

연결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2년 전 슈퍼볼 진행 도중 35분간 정전이 

되었던 사건은 리얼타임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당시 오레오와 타이드에서만 이 상황을 노려 트위터에서 재미있는 

마케팅을 했다고 하는데요.



   


[출처 : Google 이미지]


오레오에서는 ‘정전이 됐어도 우유에 오레오를 덩크슛 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화이트 크림 쿠키의 광고의 트윗을 올렸었습니다. 이 트윗은 

1시간도 안돼 1만번 이상 리트윗되는 효과를 누렸죠. 

세제를 만드는 P&G의 세제인 타이드에서는 ‘정전은 지울 수 없지만 

찌든 때는 지울 수 있습니다’라는 카피와 함께 자사의 제품을 

재미있게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이 두 트윗을 통해 리얼타임 마케팅이 

화제가 되면서 소셜 마케터들은 24시간 내내 네티즌들로부터 화제가 될 만한 

상황들을 모니터링하고 캠페인에 연결할 수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YouTube -Jonathon Johnston 채널]


[출처 : YouTube – SAMSUNGMOBILEUK 채널]

작년에 소셜을 뜨겁게 달궜던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기억하시나요?

다양한 셀럽이 참여해 화제가 된 이 캠페인은 올드스파이스 모델로 유명한 

흑인 이사이하 무스타파와 방수 기능이 탁월한 갤럭시 S5가 참여하면서

많은 관심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유투브를 활용하는 꿀팁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신가요?

다음 편에서는 디지털에서 컨텐츠를 확산 시키는 방법과 함께 

유투브의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한 강연이 쭉 이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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