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Brand

Squatty Potty


Agency

Harmon Brothers






Squatty Potty는 변기 용품 제조업체 브랜드입니다.

신 제품으로 발 받침대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배변활동 시 사람들의 자세를 스쿼트 자세로

변형시켜주어 변비 해결을 도와주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 상품은 은밀한 배변활동과 관련이 있어

자칫 잘못된 소비자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 방법이 독특해 별도의 기능 설명 없이는

상품의 특장점을 파악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Squatty Potty는 사람들에게 불쾌감은 주지 않되

제품의 기능은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Squatty Potty는 자칫 민망해질 수 있는 제품군을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고

B급 유머 코드를 활용한 튜토리얼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튜토리얼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게임에 이용 방법을 알려주는

일종의 사용 지침서 입니다. 광고에서도 튜토리얼 방식을 자주 차용합니다.

오레오는 오레오를 새롭게 즐길 수 있는 방식을 선보이기도 했고

카카오페이는 결제 사용 모습을 직접 보여주며 서비스

사용 방법을 알려주기도 했습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위 : 오레오 백가사전, 아래 : 카카오페이 가장 빠른 모바일 결제)



튜토리얼 포맷은 제품을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 혹은

제품 사용 방법을 제시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USP(Unique Selling Point)

명확히 전하는 강점이 있습니다.

Squatty Potty도 이러한 튜토리얼 방식을 차용해

상품의 특장점을 강조하려 했습니다.

또한 유니콘의 배변물을 무지개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설정해

배변활동이라는 민감한 상황을 재미있게 풀어내려 했습니다.

 

광고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중세에서 온 한 남성이 능청스러운 표정으로

잘못된 자세 때문에 유니콘이 무지개 아이스크림을

제대로 생산하지 못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그 후, 남성은 Squatty potty가 필요하다고 설명하며

유니콘이 Squatty potty를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

아이스크림 생산 시간을 비교해 설명합니다.

또한 어떻게 Squatty Potty를 사용해야 하는지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여기에 유니콘에도 인격을 부여해 유니콘이 직접

Squatty Potty를 사용한 리얼 후기를 들려주는 설정으로 재미를 더했습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광고 후반에는 유니콘이 Squatty Potty의 도움을 받아 만든

무지개 소프트아이스크림을 아이들에게 나눠주는 장면을 넣어

B급 광고 특유의 병맛 유머를 선보였습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사용자가 배변활동을 하는 모습을

유니콘이 무지개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는 모습으로 보여주고  

그 과정에서 Squatty Potty의 필요성을 드러낸 이 광고는 

7일 만에 유튜브에서 2백만 뷰(view)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편강한의원 광고인데요~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코 질환을 B급 유머로 표현해

온라인에서 큰 화제가 되었고, 이내 널리 바이럴 되었습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표현하기 힘든 혹은 소비자에게 어필하기가 쉽지 않은

제품군들이 있기 마련이죠~ 비데, 성기능 향상 약품 등 말이죠.

B급 유머 코드는 보다 직설적인 화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품의 강점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디지털상의 버즈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광고기법 중 하나임에 분명합니다!  

 

Squatty Potty는 이 점을 잘 살렸고 이에 튜토리얼 방식까지 더해 

상품의 USP를 명확히 전달함과 동시에 디지털 상의 높은 버즈량도 잡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