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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Cafe TC


Agency

Dentsu Webchutney, India




여러분은 어떤 메신저 앱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이미지출처=whatsapp)

 

우리나라에서 카카오톡을 많이 쓰는 만큼

인도에서는 글로벌 메신저인 왓츠앱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왓츠앱은 유료 어플리케이션으로 연 1달러를 내는 대신,

메시지와 전화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 클린 앱입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인도의 인기 바인 Cafe TC는 바로 이

왓츠앱을 활용해 젊은 층을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그런데

왓츠앱에는 광고를 할 공간이 없는데

어떻게 광고를 했다는 걸까요?





(이미지출처=유튜브)

 

Cafe TC는 사용자 정의로 조정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개발해서

메시지 창에서 Cafe TC의 메시지가 점멸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프로필 사진도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동영상 파일로 만들어서

광고처럼 주목받기 쉬운 이미지로 보이게 했습니다.

 

왓츠앱을 실행하고 Cafe TC의 번호를 친구로 등록하면

해피 아워 개최, 음료수 선물 증정 등의 소식이 전달 되는데요~

메시지 확인창에서 프로모션 문구가 깜빡이거나

한글자씩 작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유튜브)

 

앱 이용자는 전달된 프로모션 메시지를 스크린샷으로 찍어

가게에 전송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미지 출처=유튜브)

 

Cafe TC는 왓츠앱 광고를 집행한 결과

문의 건수를 117% 증가시켰고,

가게 매출을 28%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광고 공간이 없는 왓츠앱에 무료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얻은 결과라는 점입니다.

 

그야말로 무에서 유를 창조한 광고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세계 최초로 왓츠앱에서 시도된 광고라는 것이

더 기억에 남는 캠페인이었습니다

 

원치 않는 광고라면 보기 싫을 수 있지만,

자주 이용하는 바의 혜택을 알려주는 광고라면

점멸 문자를 더 주시하게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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