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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트렌드 컨퍼런스 참석 후기] 2부 : 세상의 중심에서 브랜드를 외치다 (1)
차이지기 2015. 3. 24. 16:29브랜드의 4단계 변신
인터브랜드의 수석 컨설턴트 한승보 팀장님은 브랜드가 변화하는 4가지 단계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브랜드라는 어원은 북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낙인을 찍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지만 현재의 개념은 상표에 대한 이름을 붙이고 트레이드 마크를
붙이는 것으로 통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제품이 대량생산되고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면서 모든 브랜드들은
자사의 제품이 어떻게 달라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 시기는 브랜드가 변화를 겪게 된 첫 번째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정체성을 확립해나가면서 ‘로고’라는 개념도 처음 등장하게 되었고
동시에 다수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도
이루어지게 되었죠. 브랜드에 대한 전문 컨설팅 펌들은 브랜드를 평가하는 기준을
awareness(인지도)로 측정했다고 하는데요. 브랜드의 관리자들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관리하고 차별화된 포인트를 만드는 데에 주력했다고 합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브랜드들은 자연스럽게 정체성을 갖게 되었고, 모든 브랜드들은
비용을 투입하는 데에 있어서 브랜드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브랜드는 두 번째 변화의 단계를 겪게 되었죠.
이전에는 제품이 소비자에게 ‘내 것이다’라는 소유의 개념만으로도 충분했지만
이젠 브랜드가 살아있는 자산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Google 이미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고객들을 분리하는 Segmentation, Customer Zone 등
다양한 조사 방법론이 개발되면서 브랜드는 더 이상 일방적인 메시지가 아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띄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 브랜드는 단지 판매 촉진을 위한 툴이 아니라 브랜드가 갖고 있는
지향점을 바탕으로 어떤 자산을 쌓을 수 있는지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되었고
고객들과의 신뢰를 통해 브랜드를 보다 강력한 브랜드로 만들어 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제품 기획 개발 영업,
HR 관리부서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때부터 브랜드 관리자는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출처 : YouTube – Mikey Lee 개인채널]
컨셉 크리에이터스팀
김향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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