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트렌드 컨퍼런스 참석 후기] 3부 : 소비자를 유혹하는 디지털 놀이터
차이지기 2015. 3. 24. 17:01똑똑해진 소비자에 맞는 똑똑한 커뮤니케이션
웹 에이전시, 브랜드 컨설팅, 영상, 광고 디자인 등 12개 중소기업이 만든
협동조합형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의 김홍탁 대표님은 똑똑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강연을 진행하기에 앞서
김연아가 등장했던 정유회사의 광고를 보여주셨는데요. 이 광고 때문에 대한민국이
한동안 떠들썩하기도 했었죠. 함께 광고를 함께 보실까요?
[출처 : 네이버 동영상]
2014년 소치 올림픽에 출전하는 김연아를 응원하는 E1의 광고는 집행 이후
네티즌들의 몰매를 맞고 중간에 광고를 내리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게 됩니다.
광고에 달린 대부분의 댓글엔 억지로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것에 대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4년 전으로 돌아가 똑같은 광고를 집행했다면
어땠을까요? 아마도 이렇게까지 네티즌들의 질타를 받진 않았겠죠?
[출처 : YouTube- Olive Oh 개인채널]
이 광고가 집행된 이후에 네티즌들은 김연아 선수를 응원하는 새로운 영상을 만들기도
했는데요. 김홍탁 대표님은 이 영상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속 풍경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끼셨다고 합니다. 이젠 일방적으로 세뇌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진정성을 추구하며
상호 인터렉션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을 대중들이 더 원한다는 거죠. 지난 54년 동안
TV 광고가 중심이었기에 대중은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익숙했지만 이제는
몰입이 되는 경험을 더욱 원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현상에 따라 기업에서는 타사와는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는 ‘체험 마케팅’이 핫한 키워드로 급부상했다고 합니다.
이젠 제품의 특징보다 브랜드의 가치와 로열티에 초점이 맞춰지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는 거죠.
[출처 : YouTube – 버톡실 채널]
[출처 : 구글이미지]
컨셉 크리에이터스팀
김향리 기자
'#CHAI_ARCHIVE > CONFERENCE REPO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트렌드 컨퍼런스 참석 후기] 4부 : CES 2015. 인터넷 트렌드와 디지털 혁명 (2) (0) | 2015.03.30 |
---|---|
[웹트렌드 컨퍼런스 참석 후기] 4부 : CES 2015. 인터넷 트렌드와 디지털 혁명 (1) (0) | 2015.03.30 |
[웹트렌드 컨퍼런스 참석 후기] 2부 : 세상의 중심에서 브랜드를 외치다 (2) (0) | 2015.03.24 |
[웹트렌드 컨퍼런스 참석 후기] 2부 : 세상의 중심에서 브랜드를 외치다 (1) (0) | 2015.03.24 |
[웹트렌드 컨퍼런스 참석 후기] 1부 : 유엑스(UX)의 스케치북 (2) (2) | 2015.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