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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튜브와 MCN이 가져온 변화 

By. 구글 코리아 콘텐츠 파트너쉽 매니저 김범휴


1. 바야흐로 MCN 전성시대



작년부터 오르내렸던 핫 키워드 MCN.

MCN(Multi Chanel Network)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전문적으로 관리해주는 기획사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작년부터 유튜브 기반의 MCN이 무섭게 성장하면서 

마케팅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 폭풍우 같은 변화의 흐름 속, 현재 MCN시장은 어디에 위치해 있고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모두가 궁금해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한 발 앞서 알아보기 위해

차이지기가 DI에서 주최한 ‘MCN전성시대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2. 이제 MCN이 아니라 MPN이다!


(출처 = 릴리 싱 유튜브)


여러분, 릴리 싱Lilly singh을 아시나요?

릴리 싱은 주목 받는 1인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인데요.

코미디언이자, 앨범을 낸 가수이며, 영화에 출연한 배우에다 

최근 팬들을 위해 월드 투어까지 할 정도의 유명인사입니다.

이 사례로 알 수 있듯이 1인 크리에이터들은 영향력 있는 한 명의 셀러브리티로서

이제 할리우드 스타까지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최근 할리우드뿐 아니라 정치도 1인 크리에이터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오바마는 유튜브 스타 세 명을 백악관에 초대해 인터뷰를 했는데요.

이러한 활동은 유튜브 스타가 1인 크리에이터의 영역을 넘어서

언론사의 역할까지 수행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해진 이유는 1인 크리에이터들의 사회적 영향력이 굉장히 커졌기 때문인데요.

과연 이러한 영향력은 단순히 크리에이터 개인이 만들어낸 것들일까요?

 

바로 여기서 MCN이 등장합니다.

MCN1인 크리에이터의 가능성을 보고 그들을 매니지먼트합니다.

1인 크리에이터들에게 투자하고, 그를 통해 수익구조를 만들어내서

그야말로 1인 미디어 시장의 판을 키우는 역할을 하는데요.

2015년부터는 수많은 플랫폼과 더불어 대형 크리에이터가 생겨나면서

투자를 받고 여러 플랫폼에 독점적으로 컨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1인 미디어 브랜드 규모가 점점 커져가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고

MCN이 아니라 MPN(Multi-Platform Network)의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죠!

해외에서는 대형 크리에이터가 점점 많이 생겨나면서 MPN으로 바뀌는 추세인데요.

국내도 머지않아 MCN에서 MPN시대로의 변화가 예측됩니다.

 

3. 뉴미디어 대세들의 콘텐츠 유형 3가지!


그렇다면 이러한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있을까요?

인기 있는 콘텐츠는 일정한 포맷을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는데요.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포맷을 소개하자면,

와우Wow, 습득Learn, 경험Experience 세 가지가 있었습니다.

알쏭달쏭 하시나요? 그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까요?


1)와우Wow

와우는 우연히 본 재미있는 콘텐츠로, 흥미롭고 공유할만한 포맷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희열을 느낄만한 장인정신, 완벽한 모방에서 나오는 일반인의 실력,

감동적인 이야기, 레전드 영상 등의 포맷이 와우Wow’에 포함됩니다.


 2) 습득Learn

이제 사람들은 단순한 재미와 흥미를 넘어 유튜브에 무언가를 배우러 방문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궁금한 것들을 영상으로 풀어서 보여주거나소소한 생활팁부터 뷰티팁

연주법 같은 각 종 지식들어떤 것에 대한 리뷰 등의 포맷이 습득Learn’에 포함됩니다.


3) 경험Experience

습득을 넘어서면 사람들은 유튜브에서 삶을 경험하기 위해서 방문합니다.

예를 들어 영상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보며 공감하는 리액션 비디오,

몰래카메라 등의 포맷이 경험Experience’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영상을 통해 사람들은 함께 삶을 공유하고 느끼면서 여러 사람들의 삶을 경험해나갑니다.

 

3가지 콘텐츠 유형의 공통점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과 

홍보툴에 대한 고민이 함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형식의 영상보다

소비자와 대화하는 형식의 영상이 시청자들의 몰입도가 더 높기 때문에

영상은 커뮤니케이션라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아무리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더라도 사람들이 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노출되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고, 어떤 매체를 통해 노출이 되어야 하는지 등

홍보 툴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해야 합니다.

 

3가지 콘텐츠의 유형과 그 공통점을 고려하면서

콘텐츠에 대한 감을 잡아간다면 MPN시대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4. 관찰과 포착이 답이다!


지금까지 누가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그들이 무엇을 만들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다양한 플랫폼과 쉬운 접근성 그리고 재미있는 콘텐츠의 범람으로

이제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니면 보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광고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브랜드는 어떻게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할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입니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는 광고계에서는 아주 오래 전부터 다루어왔죠.

, 뉴미디어는 기존 전통 미디어에서 다룰 수 없었던 소재와 영역까지

제한 없이 확장될 수 있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는 누가 새롭고 재미있게 잘 만드냐에 대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에게 선택 받을 수 있는 새롭고 재미있는 콘텐츠는 어떻게 만드느냐!!!







그 답은 바로 소비자의 삶에 있습니다.

 

구글은 이 시대를 Micro Moments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매 순간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 매 순간, 다양한 브랜드들이 우리 삶 곳곳에 있습니다.

그 순간에 선택 받아 소비자의 삶과 함께하는 브랜드는 얼마나 행복할까요?

브랜드는 이제 광고가 아니라, Micro Moments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삶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그 사소한 순간을 발견해서 콘텐츠화 하는 것!

그것이 바로 소비자가 자신의 삶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선택하는 콘텐츠이며,

이 변화의 시대에서 브랜드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최고의 순간에 함께했던 브랜드를 떠올려보세요.

여러분은 왜 그 브랜드를 선택했나요?

바로 그 이유를 떠올려 보는 것이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를 만드는 첫 발걸음이 아닐까요?

 

#2. MCN 산업의 이해와 사례 By. 우먼스톡 대표 김강일


1. 모바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라!


여기까지 유튜브와 MCN이 가져온 변화와 인기 콘텐츠 유형,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준비해야 할 자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제부터 MCN산업의 사례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MC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을 이길 수 있는 회사는 유튜브가 될 수 있습니다.”

과연 이게 무슨 말일까요?

쉽게 두 가지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모바일 동영상 소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MCN사업자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될 수 있었죠.

 

두 번째, 쉬운 모바일 결제 시스템으로

모바일에서 구매가 일어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다양한 브랜드들이 모바일 투자의 비중을 확대하면서

모바일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쿠쿠크루X처음처럼



 예2) 씬님X비욘드



 예3) 대도서관X바이크 리페어샵



이런 두 가지 흐름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 바로 모바일입니다.

최근 MCN들은 소비자가 모바일 콘텐츠를 통해서 브랜드를 경험하고,

바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그래서 동영상이 답이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동영상일까요?

첫 번째, 동영상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면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보다 4배 정도 구매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제품 구매 단계에서 동영상의 영향력이 증가하자,

상품을 모두 동영상으로 판매하는 Joyus와 우먼스톡 같은

커머스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joyus 홈페이지


우먼스톡 홈페이지



두 번째, 글로벌 쇼핑 시대를 대비하는 방법으로 

동영상 커머스가 주목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먼스톡은 글로벌 진출을 위해 모든 영상을 자막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장점 때문에 많은 커머스들이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판매 목적의 콘텐츠 타입은 홈쇼핑 타입과 MCN딜 두 가지가 있는데요.

홈쇼핑 타입은 한 명의 셀러가 하나의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고,

MCN딜은 입점된 상품을 활용해서 뷰티팁과 노하우를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이렇게 뷰티 크리에이터를 통해 다양한 곳에 동영상을 노출하고 상품을 홍보하면

해당 모바일 커머스의 세일즈로 연결됩니다.

 

그런데 이런 동영상을 만드는 게 너무 어려워 보이시나요?

NO~ NO~ 전혀 어렵지 않아요~!

우먼스톡에서는 여러 가지 화장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심쿵박스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를 홍보하기 위해서 평범한 우먼스톡 직원이 직접 홍보 영상을 찍었습니다.

 



 

딱 봐도 아마추어가 찍은 영상이지만,

콘텐츠가 재미있으니까 소비자가 영상을 끝까지 보게 되면서

심쿵박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었는데요.

결과적으로 우먼스톡은 광고비를 하나도 안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상은 13만뷰를 기록했고 심쿵박스는 4분만에 매진되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충분히 10만뷰 이상의 동영상을 만들 수 있어요!




 

3. 소비자와 감성적인 소통을 하라!


, 재미있는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상품을 소개한다면 과연 그것으로 끝일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한 가지가 더 남았죠.

바로, 소비자의 재방문을 위한 꼼꼼한 고객관리가 필요합니다.

 

미국 최대 온라인 신발 쇼핑몰 자포스Zappos의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어떤 여성이 자포스에서 신발을 많이 구매했는데, 나중에 모두 반품을 요청했습니다.

자포스에서 그 이유를 물어보자 어머니가 신발을 갖고 싶어해서 구입했는데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신발을 산 소용이 없어졌다고 대답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자포스는 오히려 여성에게 꽃을 선물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고객과의 감성적인 소통을 한다면 브랜드 인지, 매출 향상, 리텐션을 강화할 수 있는 건 당연하겠죠?

 

우먼스톡은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타겟들이 

항상 모바일을 들고 다닌다는 점에 착안해

카카오톡을 통해서 고객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습니다.

심쿵오빠와 심쿵아저씨라는 캐릭터를 통해 이벤트 및 할인 정보를 친근한 말투로 제공하면서

소비자와 일일이 소통하며 재미와 감동을 주고 있는데요.




너무 친해지니 심지어 소비자가 자신의 일상적인 이야기까지 한다고 하네요.

만약 소비자에게 양해를 구해야 할 일이 생겨도 

이미 소비자와 쌓인 친분으로 원만하게 넘어간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최고의 방법은 값비싼 광고도, 엄청난 할인 이벤트도 아닌

브랜드와 소비자가 진정한 친구가 되는 것 같습니다 J

 

4. 이것만 기억하자! MCN 5!


여기까지 MCN이라는 산업을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는데요.

이쯤되니 기억이 가물~가물 하시다고요? 걱정마세요.

! 다섯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하나. 이제 곧 MCN에서 MPN의 시대로 변화할 것이다!

. 인기 콘텐츠의 인기 포맷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동영상 노출에 대한 고민이다!

. 소비자의 삶을 끊임없이 관찰하라!

.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가 답이다!

다섯. 소비자와 감성적인 소통을 하라!

 

어떠셨나요? 막연했던 MCN에 대해 조금이라도 감을 잡으셨나요?

작년에 이어서 올해,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주목 받을 분야, MCN.

여러분도 변화하는 MCN 산업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새로운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모든 대형 크리에이터들도 처음엔 자신의 방에서 시작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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